Action Bias ㅣ 액션 바이어스 들어보셨나요 ?

Action Bias_액션 바이어스

Action Bias_액션 바이어스

비내리는 수영장 전경

오늘 아침에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 mbp 회원님들에게 이런 글을 블로그에 올립니다. 요즈음은 누구나 외로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번 COVID-19 Pandemic 으로 나 혼자만 있다는 생각, 그 누구도 내 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 때, 심한 외로움 속에서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이혼이나 사별하신 분들이 외로움이나 두려움 속에서 더 힘들어하는 이유도 철저히 개인주의화 되는 세상의 흐름이 한몫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래전에 읽었던 글입니다. "액션 바이어스" 라는 글인데, 이스라엘 학자 마이클 바엘리는 축구 경기에서 페널티 킥을 차는 선수들을 관찰했다. 286회의 페널티 킥을 분석한 결과, 오른쪽으로 몸을 날린 골키퍼의 12.6%가, 왼쪽으로 몸을 날린 골키퍼의 14.2%가 공을 막아 냈다.



반면 움직이지 않고 골대 중앙에 머문 골키퍼의 경우 33.3%나 공을 막았다. 하지만 실제 경기에서 골키퍼 중 6.3%만이 중앙에 머물렀다.



왜 그랬을까? 골키퍼들은 중앙에 가만히 서 있으면 두려움을 느꼈다. 어느 방향으로든 몸을 움직이는 편이 훨씬 나아 보일 뿐 아니라 심적으로도 덜 괴로웠다.



마이클 바엘리는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해 움직이는 ‘액션 바이어스’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 글을 보면서 때로는, 이번 같은 전세계의 대재앙속에서도  '-해야만 한다.’라는 당위성에 섣불리 움직이는 것보다는 한발 뒤로 물러서서 상황을 명료하게 지켜보는 것도 더 낫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멈춤도 지혜로운 행동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저는 이런 관점에서 생각을 해봅니다. 사람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자기 삶의 의미를 숙고하며, 변화하는 시기를 맞습니다. 누군가와 만남이 계기가 될 수도 있고, 부르심 (Calling) 을 받을수도 있는데, 이번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한 힘든 역경이 그렇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그럼 위기가 기회가 되는 변화를 누구나 할수있다고 생각하십니까?


PS 어제 일이 있어서 나가려고 창밖을 보니 엄청나게 비를 맞는 수영장의 모습을 보며, 사진 한장 '찰칵' 하면서 창문에 빗방울도 사진속에 같이 담겼네요. 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 mbp 회원님+모든님, 사진 감상하시면서 좋은하루 보내세요.




Google Doc.


Comments

Popular posts as below

Become a member

10 Reasons You Might Not Be Getting A Second Date ㅣ 에프터를 받지 못할 수있는 10 가지 이유 [1,2]

Lectio Divina ㅣ 거룩한 독서 4단계는 ?

True love is being with someone who loves you ㅣ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You Raise Me Up l 당신이 일으켜 주시기에

Notice for Blog ㅣ 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 mbp 공지사항_2

Rocky Mountain National Park ㅣ 록키 마운틴 국립 공원 ㅣ 테마 여행 5